심리학 전공 대학 및 대학원/01 심리학 분야별 소개

04 사회 및 성격심리학 (Social and Personality)

정신분석 2022. 8. 21.
반응형


사회 및 성격심리학 (Social and Personality)






사회심리학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가 서로 주고받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과학적 연구이다.


즉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갖게 되는 인상, 정보(고정관념, 지식 등)들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사람들 간의 교류에서 나타나는 이타행위, 적대행위, 갈등 행위에 대한 이해, 소집단내에서 리더십 행위, 의사소통, 사기의 문제에 대한 이해, 집단 각 적대행위에 대한 이해, 사회의 문제가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 및 개인의 활동이 사회의 문화에 주는 영향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기초심리학적 성격을 지녔으며, 아울러 수많은 응용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학문이다.







사회심리학 분야는 다양한 세부 전공으로 나뉘어 연구되고 있으며, 주요 영역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집단심리(Psychology of group processes)

사회심리학 이론에 근거하여 집단 내 및 집단 간 관계에서 이론이나 실무에서 필요한 연구 결과물을 다룬다.


집단수행과 생산성, 집단 내 세력관계, 집단내의 영향 과정 등을 살펴봄으로써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차이를 이해하며 집단 간 관계에서 연구되는 사회심리학이론과 연구 결과들을 다룬다.


집단의 형성과 구조, 리더십의 부상과 종류, 집단수행과의 관계들을 검토하고 나아가서 집단 간의 관계에 관한 이론들과 연구 결과들을 다룬다.






② 사회인지(Social cognition)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를 처리하며 살아가는 과정의 심리현상을 다룬다.


여러 가지 상충되는 정보를 접하였을 때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고정관념이나 편견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내용을 탐구한다.






③ 태도 및 행동변화(Attitude behavior change)

태도와 행동의 관계에 관한 초기 이론부터 최근 다른 조절요인들의 영향을 가정한 이론까지 정리하고 이론이나 건강행동, 소비자행동 및 교통행동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응용분야에서 보고된 중요한 성과물을 다루며, 최근까지 제안된 태도 이런들과 설득 정보소통의 연구에서 얻은 중요한 결과물을 다룬다.






④ 대인교류(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대인교류에서 사람들이 느끼게 되는 친밀감, 우정, 사랑, 적대감, 갈등의 문제를 다룬다. 아울러 이타적 행위와 공격행위와 같은 특정행위에 대한 문제를 탐구한다.







⑤ 동기, 정서 및 성격분야(motivations, emotions, and personality)

사회적 행위를 설명함에 있어서 행위자 개인의 성격, 동기, 정서 등이 중요한 소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성격심리학과 접합을 통해서 사회적 행위의 설명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성격과 동기, 정서를 유형화하며 이 유형과 사회적 행위의 관계를 탐색하는 연구를 한다.


최근에는 개인이 지닌 자기개념, 자존감, 자기조절 등의 분야에 관심이 부상하고 있다.








⑥ 문화심리(psychology of culture)

문화에 따라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위와 심리의 차이를 비교·연구하고, 특정사회에서 사람들의 심리가 지니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탐구영역이며, 최근에는 지구촌시대를 맞이하여 문화간의 교류가 증대됨에 따라 부각되는 이문화적응, 문화 간 접촉, 소통의 문제를 다루는 영역이 부상하고 있다.








성격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성격(personality)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성격은 일상생활에서도 대단히 자주 사용되는 단어인데 성격이 좋다, 성격이 강하다, 성격이 변했다 등이 그 예들이다.


즉 살아가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안정적인 특성이 성격이다.


성격심리학은 사회심리학과 대비시켜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






사회심리학이나 성격심리학 모두 인간의 사회행동에 관심을 갖는데 심리학자 Lewin에 따르면 사회행동=f(상황,사람), 다시 말하면 사회행동은 상황과 사람의 두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 중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회행동을 설명하는 분야가 사회심리학이고 살마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회행동을 설명하는 분야는 성격심리학이다.


범죄행동을 예로 들면, 사회심리학자들은 범죄를 촉진시키는 상황을 조사하고 연구하는데 반해 성격심리학자들은 동일한 상황에서도 범죄를 어떤 사람이 저지르는가를 조사하고 연구한다.








또한 성격심리학은 종합적인 학문이다.


사회행동을 설명하는 사람요소를 연구한다고 할 때 이 '사람'은 사람마다 다르며(개인차), 나이를 먹음에 따라 발달 변화하고(발달), 인지, 정서, 동기 등 다양한 요소들의 통합체(통합성)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합성 때문에 성격심리학에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설명하는 대이론들이 많고(Freud, Jung, Rogers 등에서 보듯이), 또한 다양한 심리현상들(정신병리, 성숙과 노화, 건강, 범죄 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성격연구들이 많이 수행된다










<한국심리학회 사이트 발췌>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