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전공 대학 및 대학원/01 심리학 분야별 소개

10 소비자광고 심리학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정신분석 2022. 8. 27.
반응형



소비자광고 심리학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인간의 삶에서 소비 활동은 빼놓을 수 없는 영역이다.

 

모든 소비 활동과 관련된 혹은 그 속에 숨겨진 소비자 심리적 과정이나 기제를 연구하는 응용 학문이 소비자 심리학이다.

 

 

 

 

 

 

 

 

 

소비자 심리학의 연구 영역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정보를 알아보고, 물건을 사고, 사용하는 모든 과정을 포괄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명품을 좋아하고 사고싶어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특정 브랜드에 대해 어떤 경험을 한 이후에 그 브랜드에 애착을 가지게 되는가?' 와 같은 질문을 소비자 심리학의 연구 주제로 삼을 수 있다.

 

 

 

 

 

 

 

 

 


광고 심리학 역시 인간의 소비활동과 관련한 영역이다.

 

소비자와 광고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데 이때 광고와 소비자 사이에 벌어지는 상호작용의 내용이 무엇인지, 그 속에 숨겨진 소비자의 심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가 광고 심리학이다.

 

 

 

 

 

 


마케팅, 신문 방송학, 사회학, 의상학, 관광학 등이 소비자/광고 심리학과 연계될 수 있는 학문이다.

 

특히 소비자/광고 심리학은 소비자 내면의 메커니즘을 연구함으로써 이러한 다양한 관련 영역에 기초 정보를 제공해준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과 광고 대행사, 리서치 회사들이 소비자/광고 심리학의 전문가로부터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 조사 기법, 광고 효과 분석 및 브랜드 전략 수립 등 소비자/광고 에 대한 최신 이론과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제공 받아 활용하고 있다.



 

 

 

 

 

 

 

 

 

 

 

 

 

 

 

 

<한국심리학회 사이트 발췌>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