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전공 대학 및 대학원/01 심리학 분야별 소개

11 학교심리학 (School Psychology)

정신분석 2022.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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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심리학 (School Psychology)

 

 

 

 

 

 



학교심리학은 교육현장과 학교 교육에서 학습의 효율성과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적인 지식을 활용하는 분야이다.

 

학교심리학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조화로운 적응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심리학 서비스를 교육장면에 제공하는 역할을 통해 사회적 안녕에 기여한다.

 

따라서 학교심리학은 효과적인 교수방법, 학습 동기의 유발, 교육 평가나 학습평가는 물론 학교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정서, 교우, 진로선택 문제들을 다룬다.

 

 

 

 

 

 

 

 

 

 


학령기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아동과 청소년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학습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문제와 비행, 게임중독, 학교폭력, 학교중도탈락과 같은 행동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숫자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반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이 겪고 있는 학업, 진로, 정서, 행동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전문가의 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심리학의 양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그의 적응과 발달에 관여하는 부모, 가족, 교사, 학교, 지역사회 등 환경을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대상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평가의 기능이 있다.

둘째,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개입의 기능이 있다.

셋째, 부모나 교사가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을 향상시키고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자문의 역할이 있다.

넷째, 부모나 교사를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훈련의 기능이 있다.

다섯째,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들의 특징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문제해결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의 기능이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개척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 흥미, 적성, 가치관 등 자신에 대한 이해를 전제되어야 하며 상기한 바와 같이 학교심리학은 학생들이 각자의 잠재력 및 창의력 개발에 경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교육장면에 투여하여 미래의 주인공이 될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신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습득하도록 학생들을 조력하는 역할은 학교심리학자가 담당하며 그 전문성과 중요성은 개인적/사회적 차원에서 점차 제고되고 있다.



 

 

 

 

 

 

 

 

 

 

 

 

 

<한국심리학회 사이트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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